본문 바로가기
경제 백과사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by △▼▽ 2020. 10. 23.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부동산 투자에 많은 관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들 신혼집 구하고 보금자리 속에서 새로운 희망을 꿈꾸는데 내집마련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올 한해 다양한 방법으로 영끌(영혼 까지 끌어모아 대출) 등을 시도하지만 이런 것들도 규제로 인해 수도권에 주택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기다리고 3기 신도시 등 사전 청약 제도를 활용하라는 답을 내놓고 있지만 청약 1순위 조건 완화나 신혼 부부 특별공급 혜택을 주고 있어도 여전히 경쟁률이 높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가장 안전한 수단이면서 차익을 실현하는 부동산 투자 방법인 청약, 그 중에서도 앞으로의 밑바탕이 될 수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서 가입조건 및 청약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에서 청년층의 주택 구입을 위한 목돈 마련을 도와주는 청약 기능과 비과세 혜택, 금리 혜택 등을 제공하는 통장으로 2018년 7월 31일에 출시 되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만 19~29세 근로소득자, 기타 사업 소득이 있는 무주택 세대주.

4대 보험 가입자로 소득이 있어야 하며 기존의 청약통장과 다른점은 금리 혜택에, 비과세 적용과 기존 청약 통장 해지하고 갈아타기 했을 때 납입 기간을 인정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0/10/16 - [경제 백과사전]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세대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1. 금리 적용 1년 미만의 경우는 2.5%이고 2년에서 10년 사이는 3.3% 이율이 적용됩니다.

2. 비과세 적용은 이자 500만원까지 적용되며 가입기간 2년 이상시에 원금 연 600만원 한도 가능합니다.


3. 소득공제는 연 240만원 까지 가능하며 40% 연말 정산 소득공제 제공 됩니다.

1년에 240만원을 청약 통장에 넣을 경우 그 중 40%인 96만원이 소득공제 되는 큰 절세 혜택입니다.

연 소득 7000만원 이하에 무주택자 여야 하며 가입 5년 이내 해지하거나 국민주택 85제곱미터 초과하는 주택에 당첨되면 세금이 다시 추징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방법

가입시에 필요한 서류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ISA 가입용 소득확인서, 소득서류 발급기관의 직인 날인이 찍힌 소득확인서류, 병적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중 9개 수탁은행 가운데 찾아가서 가입 신청 하거나 모바일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관련 서류로는 소득확인증명서, 근로소득 원친징수 영수증,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 증명원중에 택 1 하시면 됩니다.

사업 기타 소득자는 소득확인증명서와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종합소득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가 필요하며 기타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중 택1 하면 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이용방법

1. 나이가 어릴 수록 빨리 가입하면 이익입니다.

주택 청약 납입 횟수나 가입 기간이 산정되므로 하루 빨리 가입해야 합니다.


2. 꾸준하게 납입 할 것 

예치금액은 한번에 채울 수 있지만 납입횟수는 조절이 안되므로 적은 돈이라도 꾸준하게 납입 하는게 중요합니다.


3. 해약하지 말 것

돈이 급하게 필요하거나 1주택자가 되더라도 중간에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고 1주택자도 대형 평수 추첨제로 당첨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 통장 해지 하지 말고 가지고 있는게 도움이 됩니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이 되므로 빨리 신청하시고 병역 이행했을 시 6년 유예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내집 마련이 어렵지만 정부에서 3기 신도시 등 물량을 많이 공급한다고 하니 기본적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만들어보시고 꼭 기회를 살려보시길 바랍니다.


2020/10/19 - [경제 백과사전] - 서초 자이르네 분양가 청약 추첨

2020/10/19 - [경제 백과사전] - 대연8구역 재개발현황 시공사

2020/10/15 - [경제 백과사전] - 별내 자이 더스타 분양가 청약 공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