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백과사전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연장 서류

by △▼▽ 2020. 11. 18.

전세자금 대출 중에서 가장 낮은 상품 중에 하나인 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많은 2030세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에 해당한다면 대출 신청서를 무조건 작성해야 되는 좋은 상품입니다.


최대 1억 원의 전세자금을 1.2% 낮은 이자로 받을 수 있으니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연장 방법 서류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담 가능한 은행 정보 등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 기금에서 대출금을 관리하고 시중 5개 은행인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nh 농협, 신한은행에서 취급하는 중소기업 청년들을 위한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상

1.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또는 외벌이 3천 5백만 원 이하를 충족하고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2. 중소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또는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분

3. 만 19세 ~만 34세 이하 청년

4.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최대 만 39세 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금리

연 1.2% 고정금리 입니다.

처음 2년, 1회 연장한 2년까지 1.2%로 연장 가능하며 4년 후 연장부터는 일반 버팀목 전세대출 기본금리로 변경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한도

최대 1억 원 이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기간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제출 서류

본인 관련 서류


1. 가족관계 증명서

2. 신분증 사본

3. 주민등록 등본, 초본

4. 건강보험 득실확인서 : 건강보험공단이나 온라인 사이버 민원센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5.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 고용보험공단 방문 또는 온라인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6. 병역증명서( 만 39세까지 적용 받을 경우)


회사 관련 서류

1. 재직 증명서

2.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3. 주 업종 코드 확인서

4. 급여 명세서 :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회사의 직인 이나 급여통장 사이 본이 필요합니다.

5. 사업자 등록증


무인 민원 발급 안내 : https://www.gov.kr/mw/AA090NoManMinwonView.do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 https://minwon.nhis.or.kr/retrieveMinwonMain.xx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비용?

인지세는 고객, 은행 50%씩 부담으로 5천만 원 이하는 무료, 1억 원 이하는 7만원, 1억 원 초과 시 시 1만 원의 인지세가 발생합니다.

주택 도시 보증 공사 보증료로 전세금 반환보증 시에 아파트의 경우 반환보증금액의 0.128%이고, 전세대출 특약 보증은 대출금액의 0.05%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은행권 대출의 경우 주택 금액의 70~80% 수준의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나머지는 개인 돈으로 충당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추가 조건 확인이 되면 임차보증금의 최대 100%까지 대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주택도시 보증 공사 =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서 담보(임차보증금 100% 보증)

- 한국 주택금융공사 =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 담보(임차보증금 80% 보증)


100% 대출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보증이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임대인의 채권양도 동의서, 임대인 질권설정(계약 만료 시 임대인 계좌에서 은행으로 바로 대추금 상환)이 필요합니다.


80% 대출은 전세대출이 가능한 주택이라면 보통 자격 요건을 갖추면 대부분 받을 수 있으나 100% 대출의 경우에는 집 자체에 대한 심사가 까다롭습니다.


Q&A

전세자금 대출 기간 중에 연소득 부부합산 5천 원 또는 외벌이 3천 5백만 원 이상으로 높아지면 어떻게 되나요?

- 현재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기본 대출기간 2년 후 연 소득 조건에 해당 되지 않아서 대출기간 연장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휴직자의 경우 소득 산정 기준은?

신청일 현재 휴직자는 휴직 직전 년도 소득으로 인정하고 최근 3년내에 1개월 이상의 소득이 없으면 무소득으로 간주됩니다.


퇴사 혹은 폐업한 경우 소득 산정 기준은?

재직여부나 사업영위를 확인하여 퇴직한 전 근무지, 폐업한 사업장의 소득은 인정 불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장의 경우 최근년도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했으나 신규 사업을 개시하여 상호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업종 및 업태가 동일한 경우에 소득을 인정합니다.


대출 접수일 기준 퇴직한 경우에는 퇴직증명서, 폐업한 경우 폐업증명서 등으로 확인 후 연소득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많은 청년들이 대출 알아보고 계실텐데 청년 주거복지혜택에서는 가장 좋은 기회이므로 1억 기준 10만 원의 이자만 지불하면 전세를 누릴 수 있습니다. 좋은 기회 잘 살려보시고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에 성공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10/23 - [경제 백과사전]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2020/11/09 - [경제 백과사전]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20/11/03 - [생활 백과사전] -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

2020/10/28 - [경제 백과사전] -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방법




댓글